학습/글쓰기

<인문고전에서 배우는 글쓰기 기술> 1강

몽자스민 2017. 3. 30. 02:22

<인문고전에서 배우는 글쓰기 기술> 이강룡 선생님 

파주 중앙도서관, 2016년 11월 17일~12월 22일 진행



1강 : 기록하는 태도, 괴테 <이탈리아 기행>

목표 : 구체적인 표현법 익히기 



좋은 글은 독자에게 판단근거를 충분히 제공한다.  

공간감각(지구본) + 시간감각(세계사) -> 글쓰기의 전부

구체적으로 표현하라.

진상을 밝히는 것이 좋은 글의 첫걸음이다. 

구체적인 근거를 보여주는 습관 들이기


Genie(게니), Genius 노력해서 천재, 괴테 vs Wunderkind(분더킨트), Wonderboy 타고난 신동, 모짜르트 

괴테의 이탈리아 기행에서는 10미터 이동한 거리를 2페이지에 걸쳐 서술하고 있다.


고전 : 인류 역사에 깊은 영향을 끼친 . 좋은 영향이든, 안좋은 영향이든  

ex) 전쟁의 기록


괴테, 신성로마제국 출신. 카톨릭을 믿는 나라들의 느슨한 공동체

박지원 열하일기(북경 다녀와서 ), 괴테의 이탈리아기행보다 10 앞섰다.

셰익스피어, 잉글랜드 출신. 1616.4.23 사망 -> 저작권, 책의

베네치아 공화국 : 세계최초의 사회복지 실시

괴테 "로마를 동경하지만 나폴리에 살고 싶다."


"좋은 포기" 있다.


실천력을 보여주는 문장에서 감동이 나온다. 축적된 시간의 힘이 나온다.

ex) 지난 10년간 종량제봉투는 2, 음식물쓰레기봉투는 1 썼다. 김월금씨. 고양시 거주

나의 좋은 삶을 보여주는 , 그것이 좋은 글쓰기다.

내가 있는 것으로 기여하는 , 각자 맡은 영역에서 개선하는


정황을 통해 주장감정을 보여줘라. 

감정 표현을 글로 쓰지 않는 것이 감정을 가장 전달하는 방법이다. 정황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시의 형상화"처럼

주장하지 말고 정황을 보여줘라.    

ex) 하늘초 5학년 3 박지우의 일기

근거 안에 주장을 스며들게 하라. 


달라보이는 2가지를 연결하는 것이 독창성이다. 

ex) 이탈리아기행의 소녀의 하프와 같이 기상예측을 하는 물건, 방법을 조사 -> 연결해서 글쓰기


글은 평소에 썼던 것을 가지고 짜깁기해서 쓰는 것이다. -> 완전 동감

그 분(영감) 기다리지 말라. 1년에 하루 올까말까.


다른 사람의 말 빠뜨려서는 안된다. (정확한 직접 인용 하기)

예) 이세돌 9단이 알파고와의 3  인터뷰에서 실제로   

-> "이세돌이 패배한 것이지 인간이 패배한 것은 아니지 않나 그렇게 생각해보겠다."


역사적 사실을 일단 의심하라.

실제 있었던 일이 아닌 후대의 사람들이 상상하고 창작한 것일 있다. 


Gravity에서 지구가 보이는 장면, 어느 지역인지 확인해보기



* 추천/참고

<괴테, 이탈리아기행> 2. 3 구성. 로마가 2 나오는데 비교하며 읽어보기

<곁에 두는 세계사>

< 마샬, 지리의 >

<허먼 멜빌, 모비딕> 2 고래잡이 어선을 탔음. 매일 기록. 그를 바탕으로 소설 집필 

<전쟁의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