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고전에서 배우는 글쓰기 기술> 이강룡 선생님
파주 중앙도서관, 2016년 11월 17일~12월 22일 진행
4강 : 사실과 허구의 사이, 존 스타인벡 <분노의 포도>
<분노의 포도> The grapes of wrath
농민들의 분노가 포도송이처럼 영글었다.
cf. 요한계시록 14:10 & 14:19
Jim Casey 목사 - 예수 상징
“하느님의 진노” 선량한 농민들이 품은 분노
이제 포도를 수확할 시기가 되었다 -> 수확 : 분노 표출 / 폭동 암시
<분노의 포도>는 마르크스 & 엥겔스 <공산당 선언>을 오마주한 작품
<공산당 선언>을 먼저 읽고 읽어라.
1) 고율의 누진세
2) 상속권 폐지
3) 망명자, 반역자 재산 압류
4) 운송제도 국유화
5) 공공 무상교육
6) 아동 노동 폐지
7) 교육, 물질 생산 폐지
토마 피케티 <21세기 자본>
노동이익 < 자본이익 : 자본주의의 위기 예측
국가의 제 1 목적 & 역할 : 시민의 재산 보호
저지르기 vs 감당하기
자본주의 핵발전. 핵폐기물 10만년 간다
대량생산, 증기기관. 제임스 와트
수요 창출 활동. 경제 성장의 모순
<영국 노동 계급의 상황> 엥겔스
부르주아 유일한 고통 : 금전 손실
<멋진 신세계> 올덕스 헉슬리 vs <1984>와 대비
AF 632년. 포드 기원
진실은 표현하는 것보다 표현하지 않는 것에 있다.
글쓰기는 읽기 기술이다. 읽기가 더 중요하다.
'학습 > 글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픽션 교양 글쓰기> 6강 (0) | 2017.04.27 |
---|---|
<인문고전에서 배우는 글쓰기 기술> 3강 (0) | 2017.04.19 |
<인문고전에서 배우는 글쓰기 기술> 2강 (0) | 2017.04.18 |
<편집자의 핵심업무> 5강 (0) | 2017.04.16 |
<편집자의 핵심업무> 4강 (0) | 2017.04.16 |